오래된 구형 컴퓨터 살리기 프로젝트/리눅스 설치 및 설치관련 문제들

20년 다 된 구형 노트북에 리눅스 설치해서 빵빵하게 쓰기 ( 일반사용자용)

리눅스 일반 사용자 2021. 2. 8. 15:03

리눅스 설치에 관한 글을 올리려던게 반년이 넘어서야 올리게 되네요. ㅠㅠ

이제부턴 그냥 기록형식으로 올려야겠네요. 보이지 않는 인터넷의 누군가인지도 모를 왕초보를 가르친다고 생각하고 글을 올리려니 잘써야 한다는 부담감땜에 올리지도 못하고 그냥 시간만 흘러갔네요.

 

각설하고 컴터가 상당히 오래되서 윈도우 7 돌려도 프로그램 몇개 깔면 느려져서 답답해서 못쓰는 노트북에 리눅스 설치해서 아주 잘쓰고 있습니다. 이런 노트북이 5대가 넘는다는......ㅠㅠ 중고로 팔아야했었는데 중고로 팔아본적이 없어 그냥 구석에만 박혀놓구, 그렇다고 전기제품은 잘 버리는 성격이 아니여서 그런걸 꺼내다가 그냥 사무용으론 쓰려고 쓰다보니 잘 쓰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리눅스 설치는 개발자를 위한 용도가 아니라. 일반 사용자를 위한 실생활용 리눅스를 추구하니, 그런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 사진 편집, 오피스 사용 등등....실생활용으로 다 포스팅하겠습니다. 

 

이제 설치화면을 올려야 겠군요. 가상윈도우로 설치하는게 아니라서 캡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폰카로 찍었습니다. 이해해주시길.. ㅠㅠ 

바이오스로 들어가서 부팅순서를 USB로 정해줬습니다.

바이오스를 딱 봐도 구석기적 컴터로 보이시죠? ㅋㅋ ^^;

설치화면 입니다. 물론 이 화면 전에 설치 할것인지 묻는 화면이 뜨는데. install 를 누르면 이 화면이 뜹니다. 

언어를 영어로 해서 설치를 하는데 한글로 해서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저에겐 컴터는 영어가 익숙해서...영어로...

무선 인터넷 설정인데, 그냥 나중에 설정해도 되니 넘어가도 됩니다.

코덱 설정부분인데, 코덱은 설치해줘야 겠죠? 나중에 다운 받아도 되지만...

전 아주 구형 컴터라 그냥 하드드라이브에 윈도우를 공존할생각이 없어서 다 날려버렸습니다. 이 놋북으로 윈도우 쓰면 암보험 아주 빠방하게 들어야 합니다. ㅡ,.ㅡ

사실 주변 지인이 구형 놋북에 윈10 깔아서 쓰고 있는데 괜찮다고 하길래 깔아봤었습니다. ㅠㅠ 아니..... 윈도 브라우저 띄워고 다른 프로그램 돌리면 페이지 로딩되는시간에...커피포트로 믹스 커피 한잔 타고 와도 로딩이였습니다. 도저히 쓸수가 없더군요. 

포토샵 쓸땐 아주..... ㅠㅠ 할말을 잃었습니다.

당연히 서울로 설정하고..

사용자 이름 적고. 패스워드 적어 줍니다. 물론 혼자 쓰는 놋북이라 당근 자동 로그인으로 설정했지요. 

설치화면이 나오고...

설치가 다 되었다고 나옵니다.

 

물론 언어설정이랑 필수 프로그램 다 설치해야 하는데, 곧 포스팅 하겠습니다.

사용방법도요...